대학의 교육목적 | 학부(과) 교육목적 |
---|---|
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하고 국제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| 인성, 창의성, 협동을 실천하는 포괄적 아동교육 전문인 양성 |
대학의 교육목표 | 학부(과) 교육목표 |
---|---|
창의와 도전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 | 인간을 존중하는 인성을 갖춘 사람 |
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창의 융합 능력을 갖춘 사람 | |
협업 능력으로 전문성을 실천하는 사람 |
구분 | 역량 | 하위(세부) 역량 | 하위(세부) 역량 정의 |
---|---|---|---|
대학 핵심 역량 |
자기관리 역량 |
자기주도적 학습능력 |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능력 |
건강관리 | 학습자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| ||
자원활용 역량 |
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|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| |
정보의 활용능력 |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| ||
리더십 역량 |
대인관계능력 | 인간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필요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| |
책임감 |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태도 | ||
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| 문제인식 |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,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능력 | |
융통적사고 |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| ||
글로벌 역량 |
다문화이해 및 수용능력 | 다문화를 수용하여 인종이나 종교 등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도전하는 태도 | |
문화적개방성 | 문화와 관련된 것에 대한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있는 상태 | ||
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|
적극적경청과이해 |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태도 | |
문서작성 | 필요한 문서를 다루고 만들어 내는 능력 | ||
전공 특성화 역량 |
보육전문 지식 이해 역량 |
보육전문지식 이해 능력 | 보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|
보육교사 인성역량 | 영유아 전문인으로서의 인성을 갖추는 능력 | ||
보육실무 역량 |
영유아 관찰 및 지원 능력 | 영유아의 발달과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민감하게 관찰하여 영유아중심의 교수법을 창안하고 지원하는 능력 | |
놀이지원 방법 개발 능력 | 영유아의 발달과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중심, 놀이중심으로 일상생활·놀이·활동 등의 지도를 창의적으로 실행하며 보육환경을 지원하는 능력 | ||
보육운영 역량 |
어린이집 운영 관리 능력 | 보육의 전반적인 운영에 필요한 행정 및 관리를 이해하는 능력 | |
보육운영 평가 및 협동 능력 |
동료 및 부모와 협력하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|